YLC 2차 Y.E.S 기본과정

2012년 10월 13일 서강대학교 다산관에서 신촌지부 2차 Y.E.S 기본과정 행사가 열렸다.

저번 ‘시장경제체제를 구성하는 개별 경제주체들의 경제행위와 그 상호작용 하는 미시 경제학습’이라는 발표주제로 열린 1차에 이어서, ‘개별경제주체들로 구성된 국민경제의 전체적인 거시 경제 현상 학습’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Y.E.S기본과정의 발표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화폐금융론(도전조)

화폐의 정의와 화폐의 여러 기능 중 3가지(교환매개의 기능/회계의 단위 및 가치척도의 기능/가치저장의 기능)를 학습한다. 통화량 측정의 기본개념 중 통화량과 유동성의 개념을 학습한다. 화폐공급이론을 학습하기 위해 중앙은행의 역할과 본원통화의 개념/구성을 학습한다. 금융정책의 의의와 목표를 이해하고 금융정책의 일반적 정책수단(공개시장조작/재할인율정책/지급준비율정책)을 제시하고 선별적 정책수단(대출한도제/창구규제)을 학습한다.

 2. 총공급 – 총수요 모형(지혜조)

거시원론학을 토대로 총공급 모형과 총수요 모형에 대하여 학습 할 수 있도록 한다. 가격신축성과 가격비신축성을 비교하여 장기와 단기에서 소득수준 결정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화폐수량이론을 통해 총수요 기본원리인 물가수준(P)과 소득.생산량(Y) 사이의 관계를 그래프를 통해 설명한다. 또한 총공급에 대하여 수직적 총공급곡선과 수평적 총공급곡선을 이용하여 학습한다. 그리고 생산물시장의 균형 (IS곡선)의 기초가 되는 균형소득결정모형과 화폐시장의 균형 (LM곡선)의 기초가 되는 유동성 선호이론을 통해 개념을 이해하고 그래프를 도출한다.

3. 실업과 인플레이션(협동조)

실업의 개념과 그와 더불어 중요개념인 (생산가능인구/경제활동인구/비경제활동인구) 등 실업률 측정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실업의 유형을 (자발적실업/비자발적실업)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인플레이션의 개념과 인플레이션의 종류(수요견인 인플레이션/비용인상 인플레이션)를 그래프를 통해 학습한다. 각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대책을 살펴본다. 경기침체와 인플레이션이 공존하는 스태그플레이션에 대하여 설명한다. 실업과 인플레이션의 상충관계를 나타낸 필립스곡선을 설명하고 이러한 상충관계를 그래프를 통해 제시한다.

4. 경기변동(경기순환) 및 경제성장(열정조)

경기변동(경기순환)의 개념을 설명하고, 경기변동의 국면을 그래프를 통해 제시한다. 호황국면, 후퇴국면, 불황국면, 회복국면의 4국면을 함께 설명한다. 경기변동지표인 경기종합지수의 종류 중 (경기선행지수/경기동행지수/경기후행지수)의 개념을 설명하고 예시를 제시한다. GDP(국내총생산)의 구체적 의미를 설명하고, 이와 비교하여 국민총생산(GNP)에 대하여 비교 학습한다. 국민총생산보다 국내총생산을 중요시 하는 이유에 대하여 학습해본다.

 5. 국제무역론(창의조)

국제 무역론의 개념을 설명한다. 전통적 국제무역이론인 절대우위론과 비교우위론을 비교하여 제시한다. 자유무역으로 수출국이 되었을 경우와 수입국이 되었을 경우 소비자잉여와 생산자잉여를 비교하고, 총잉여(사회적 후생)은 어떻게 변하는지 제시한다.(수출국인 경우 무역 전 국내가격보다 무역 후 국내가격이 높을 때를 가정한다. 수입국인 경우 무역 전 국내가격보다 무역 후 국내가격이 낮을 때를 가정한다.) 관세의 개념과 소국과 대국의 개념을 설명한다. 관세를 부과할 경우 (소비자잉여/생산자잉여/정부재정수입/총잉여)를 소국의 경우와 대국의 경우를 비교하여 설명한다.

6. 국제금융론(혁신조)

환율의 개념을 다루도록 한다. 외환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환율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그래프를 통해 제시한다. 외환수요와 공급변화 요인을 설명하고 이에 따라 환율이 어떻게 변하는지 설명한다. 환율이 인상되고 인하됨에 따라 어떤 효과가 있는지 제시한다.  국제수지의 개념과 국제거래의 유형을 설명한다. 국제수지표의 구성에서 경상수지와 자본수지의 구성을 예를 들어 제시한다. 경상수지 적자의 의미(부정적/긍정적)와 쌍둥이 적자(twin deficit)에 대하여 이해한다. 쌍둥이 적자에 대하여 설명할 때는 미국의 사례를 함께 제시한다. 변동환율제도 하에서 국제수지 조정 통한 경상수지 균형과정을 제시한다.

Y.E.S 1차과정보다 좀 더 심화된 내용으로 이루어진 이번 Y.E.S과정에서 각 조 발표자들은 자신들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열정적인 발표를 했다. 각 조들의 뛰어난 발표들 가운데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발표를 선보였던 협동조가 우수조로 뽑혔다. 앞으로 남은 Y.E.S 3,4차에서도 2차 때와 같은 신입회원들의 열정적인 참여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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