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필수포럼] 충청지부 ‘미래의 경제, 우리가 가야 할 길에 대하여’

 

11월 20일 충남대학교 경상관 403호에서는 충청지부의 마지막 4차 필수포럼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미래의 경제는 어떤 모습일까의 주제를 가졌다.

이에 앞서 3분 스피치를 진행하게 되었는데, 마케팅이란 주제로 스포츠 마케팅을 주제로 한 도전조의 스포츠와 기업 공생 파트너십 구축하라와 기업이 소비자를 이용하여 만든 족쇄 마케팅과 충성도 마케팅을 열정조가 발표하였다. 또한 Go to Market이라는 주제로 창의조가 발표하였고, 행복을 위해서는 고급화가 아닌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주제로 도전조가 발표하였고, Toms Shoes를 주제로 발표한 착한 마케팅을 주제로 협동조가 발표를 하게 되었다. 다섯 조 들은 자신들이 생각한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 지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담아 3분 동안 발표하였다.

3분 스피치가 끝난 다음 본격적인 4차필포가 시작되었다. 각 조에서 미래의 경제주체(생산자, 소비자)의 변화를 열정조가 맡았고, 미래의 에너지 산업의 변화가 가져올 미래의 경제를 지혜조가 맡았다. 또한 미래의 로봇과 이가 산업 전반에 미칠 영향을 협동조가 맡았고, 미래의 기업과 직종의 변화를 창의조가, 미래의 사회구조 변화를 도전조가 맡아서 포럼을 진행하게 되었다.

각 조의 발표자들은 자신들의 주제에 맞춰 발표한 뒤 토론하는 시간을 좀 더 길게 잡아 더 많은 토론을 진행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미래의 전망과 현재 어떠한 진행이 되었는지에 대하여 좀 더 심화적으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더 많은 의견공유와 정보공유를 통하여 회원들 간의 활발한 의견교환이 이루어졌다.

2010년 하반기 YLC 충청지부의 4차 필수 포럼은 이날로서 마감되었지만 이날의 필수포럼을 통해 더욱더 성숙해지는 충청지부의 모습을 기대해본다.

 -16대 언론사업팀 황소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