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이야기] 보이지 않는 손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투기 사건 중 하나가 지난1600년대 네덜란드의 튤립 투기 사건입니다. 중세시대의 튤립은 귀족의 상징이었고 정부 회의 및 파티 때 튤립을 지니고 갈 정도로 필요한 인기있는 장식품이었습니다. 튤립은 뿌리만 있으면 계속해서 생산할 수 있었지만 희소성이 커지면서 가격이 급등했다는 것. 결국 집 한 채 값이 넘어가면서 그 거품이 붕괴되었는데요. 이는 투기의 대표적 사례로 지금도 많은 경제인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최근 고기로 상추를 싸먹어야 하나? 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배추값이 치솟았죠. 지난 달 소비자 물가가8개월 만에3%대로 올라섰고 밥상물가의 잣대인 신선식품은40%대로 오름세를 보이며 천정부지로 치솟았습니다. 정부는 현재의 채소대란을 총수요압력 상승이 아닌 일시적인 공급부족에 따른 것으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공급이 부족하면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것일까요? 결국 채소값이 상승하는 현상에 대란 정부의 판단은 수요 증가가 아닌, 공급감소에 따른 것입니다. 공급감소는 가격 이외의 요소, 즉, 기상악화에 따른 작황 부진에 따른 것이므로, 이는 공급곡선 자체게 좌측으로 이동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즉, 위 그림과 같이 기상악화가 나타나기 전 공급곡선이s1이었다면, 기상악화 후 공급곡선이s2로 이동하면서, 시장거래량은q1에서q2로 줄고, 가격은p1에서p2로 급격히 상승하게 되는 것입니다. 정부는 곧 가을 무, 배추가 출하되면 수급여건이 개선되어 현재의s2공급곡선에서s1공급곡선의 방향으로 공급이 증가하며 거래량은 늘고 시장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가격을 하락시키기 위해 수요를 감소시킬 순 없게 됩니다.

과거 튤립 사건은 수요의 증가로 일어난 것이고 최근 야채파동은 공급의 감소로 일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손’의 위력을 알 수 있는 사례들인데요. 보이지 않는 손이란 바로 시장의 가격을 말합니다. 시장은 존재합니다. 이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이 시장에는 수많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존재하기에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에 가까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가격이 존재하므로 시장이 유지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입니다. 이런 수요와 공급원리를 잘 파악하여 야채파동과 같은 경제상황이 생겼을 때 재빠르게 대처하여 수요,공급 조절을 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16대 언론사업팀 황인혜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