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차 필수 포럼] 관악지부 – 17Th YLCer의 첫 번째 발자취

17기 Young Leaders Challenge

 

2010년 4월 3일 토요일 YLC 17기 신입회원의 첫 포럼이 시작되었다.

각 조의 발표자들은 자신의 조원들과 함께 정성껏 준비한 자료를 발표함에 있어 사뭇 진지함이 묻어났다. 창의조의 <시장경제의 본질과 작동원리>를 시작으로 협동조의 <금융시장의 이해>, 열정조의 <화폐와 통화정책의 이해>, 지혜조의 <환율과 외환시장의 이해>, 마지막으로 도전조의 <증권시장의 이해>순으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17기 신입회원에게 있어 처음 진행된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각 조의 준비자료와 발표에 임하는 자세는 어느 누구라고 할 것 없이 진지했다. 시장 경제에 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준비한 자료의 전문성은 놀랄 만 하였고, -각 조의 발표자들의 그들의 충혈된 눈과 피로한 표정만으로도 완벽한 Presentation을 위해 준비한 시간을 알아챌 수 있었다. 발표에 들어선 발표자들은 수 없는 연습으로 인하여 발표를 매끈하게 이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각 조의 발표가 끝난 후에는 중앙대학교 김승욱 교수님의 <시장경제 발전사의 교훈>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듣게 되었다. 위의 강연은 시장경제체제하의 현재 국제사회의 상황을 시장경제의 역사적 사건을 토대로 분석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시장경제의 발전이유를 Incentive의 측면에서 해석하여 System의 올바른 기능의 영향으로 경제적 유인책이 시장경제를 어떻게 발달시키는지 알 수 있었다.

위의 과정으로 1차 필수 포럼을 마무리하였고 1주일 후인 4월 10일 2차 필수포럼이 시작되었다.

2차 필수포럼에서는 Case로 본 경제를 대주제로 하여 협동조의 <대공황 전후의 세계경제>를 시작으로 지혜조의 <국제석유파동과 한국경제>, 창의조의 <IMF체제하의 한국경제>, 도전조의 <제 3세계의 급부상과 이에 따른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예측>, 마지막으로 열정조의 <글로벌 경제위기의 경제상황 예측 및 극복방안> 순으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2차 포럼에서는 1차 포럼에서 한발 더 나아간 관악지부 신입회원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포럼이 끝난 후에는 Micimpact의 한동현 대표가 자신이 걸어온 길을 소개하며 20대인 대학생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몇 가지 문장으로 나타낸다. 그는 비현실적인 목표가 달성하기 쉽다, 창조성은 제약조건을 사랑한다, 꿈과 현실의 거리는 생각보다 멀지 않다라는 말로 대학생들에게 지금 당장이라도 도약할 목표를 설정 할 수 있도록 독려하였다.

 

연사의 강연이 끝난 뒤에는 관악지부만의 특별한 행사인 선배님과의 대화 시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관악지부 YLCer 선배들이 17기 회원들을 위하여 질문에 답변해주었다. YLC활동이 취업에 준 영향이나 어떠한 배울 점이 있는지에 관한 질문에 YLC를 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그로 인한 인적 네트워크를 생성한 것과 자신들이 경험한 것은 YLC활동에 있어서 후회하지 않을 것 이란 답변으로 질문답변시간을 이끌어 나갔다.

모든 행사를 마친 뒤 마니또를 선정하는 시간을 가졌다. 남자는 여자에게 여자는 남자에게 비밀리에 서로를 챙겨주는 행사로 마니또 행사를 하게 됨으로써 2주간 만나지는 못하지만 YLC에서의 새로운 추억을 또 하나 만드는 것이다. 지부MT에서 공개되는 마니또가 벌써부터 기대되는 순간이다.

 

-이철민 관악지부  수습기자

 

 

Comments